치료하는 유일한 방법은 '사는 것'이라고 알려진 '아이패드병'을 치료하기 위해 아이패드를 일단 사긴 샀는데, 아이패드는 애플 기기치고는 꽤나 불량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러한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서 우리는 아이패드를 받자마자 초기 불량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아이패드 구매 시 진행해야 할 초기 불량 테스트에 대해 정리합니다.
아이패드 초기불량 테스트 10가지
아이패드 본체에서 체크해야 할 것
1. 스크래치 여부 확인
사소하고도 당연한하지만, 실질적으로 가장 기분이 상하는 것이 바로 스크래치입니다. 새 기기를 샀는데 왜 물건에 흠집이 나있으면 안 되겠죠. 아이패드를 바닥에 놓고 스마트폰 플래시를 이용해 가까이 빛을 비추며 스크래치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애플펜슬 충전단자 불량 확인
아이패드 프로 3세대부터 똥꼬 충전을 벗어나 측면 부착 형식을 갖게 된 애플 펜슬은 아이패드에 붙은 상태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충전단자 쪽에 불량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자 쪽이 좀 파여있거나, 부풀어있는 경우입니다. 손으로 다른 측면과 비교하며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애플 펜슬을 같이 구매했다면 탈착을 반복하면서 정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3. 스마트 커넥터 체크
아이패드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케이스를 같이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플의 아이패드 정품 케이스는 아이패드의 스마트 커넥터를 통해 충전과 연결을 진행합니다. 황금색 동그라미 세개로 이루어진 스마트 커넥터는 단자가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 스마트 커넥터가 돌출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새 아이패드라면 이 스마트 커넥터에 때가 끼어있지는 않은지 확인합니다.
4. 디스플레이 유격체크
아이패드에서 가장 유명한 불량 요소는 바로 본체의 휘어짐입니다. 아이패드를 평평한 바닥에 거꾸로 뒤집어두고 손가락으로 살짝 누르며 덜컥거리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뒤집어둔 상태에서 A4용지와 같은 얇은 종이를 아이패드와 바닥 사이로 집어넣어 보면서 종이가 들어가는지 확인합니다. 종이가 들어가지 않으면 정상입니다.
아이패드 실행 이후 체크해야 할 것
5. 블루투스 체크
아이패드와 함께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은 애플 펜슬과 에어 팟일 것입니다. 블루투스가 불량일 경우 아이패드는 그냥 전자 판때기입니다. 블루투스 기능을 껐다 켜보고, 애플펜슬과 에어팟 등을 연결하며 확인합니다.
6. GPS 체크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실 아이패드에서 GPS를 활용하는 경우가 대중적이지는 않습니다. 들고 돌아다니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도를 확인하거나 차량 내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체크는 꼭 필요합니다. 아이패드의 LTE를 켜거나 와이파이에 연결하고, 지도 앱을 켜서 외부로 나갑니다. 지도의 현재 위치를 활성화하고 나의 위치가 지도 앱에 잘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7. 스피커 체크
애플의 기기는 자체 내장된 스피커의 기능이 뛰어나기로 유명합니다. 특히 아이패드는 넷플릭스와 유튜브 머신이라는 오명이 있을 정도로 영상 감상에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원하는 영상을 틀고 좌우 스피커를 막아가며 소리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유튜브에서 스테레오 테스트를 도와주는 영상을 틀어 좌우로 소리가 정확하게 나오는지, 가능하다면 에어 팟을 연결해 스테레오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아이패드 디스플레이 체크
8. 불량화소 체크
휘어짐과 함께 아이패드 구매 시 최대 관심사는 불량화소 여부입니다. 아이패드의 화면을 구성하는 픽셀이 제 기능을 하는지, 불량화소는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9. 터치불량 체크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2세대에서 가장 문제가 됐던 부분이 터치불량이었습니다. 터치불량은 태블릿류에서 잘 발생하지 않지만, 만일을 위해 다양한 부분에 대해 직접 터치하며 확인합니다. 만약 애플 펜슬이 있다면 메모 앱을 실행해 선이 잘 안 그어지는 부분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10. 빛샘 여부 체크
마찬가지로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2세대에서 문제가 되었던 빛샘의 경우는, 사용상의 문제는 없지만 분명한 불량의 요소입니다. 아이패드에 검은 화면을 띄우고, 실내 불을 끈 상태에서 아이패드 특정 측면에서 빛이 과하게 많이 새어 나오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