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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종목 분석

엔씨소프트 : 아이템 확률 법안 개정으로 폭락했던 엔씨, 외국인 파워와 신작 출시로 다시 올라갈까. 4월 25일의 종목

by 킴앤 2021.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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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은 전문적 지식이 전혀 없는 개인인 제가, 주식전문가 샌드타이거샤크 박민수님의 저서 '주식공부 5일 완성'의 종목분석 10단계를 기반으로 개인적으로 매수, 매도의견을 판단할 목적으로 작성합니다. (재무재표 출처는 네이버금융)

 

 

 

4월 25일

오늘의 종목 : 엔씨소프트

 

코드   : 036570

KOSPI : 서비스업

WICS  : 게임엔터테인먼트

 

 

 

 오늘 분석할 종목은 인기 모바일게임 리니지M에 대한 과금 시스템 관련으로 크게 유저들을 실망시켜 주가가 폭락했었던 코스피 23위의 게임기업 엔씨소프트다. 

 

 

1. 당기 순이익

 

<연도별>

 

단위(억원) 최근 연간 실적
연도 2018.12 2019.12 2020.12
매출액 17,151 17,012 24,162
영업이익 6,149 4,790 8,248
당기순이익 4,215 3,592 5,866

 

- 원래도 매출액이 매머드급 규모였지만 코로나 특수에 더욱 힘입어 50% 가까이 매출액을 끌어올리고 영업이익은 거의 더블링. 이건 리니지 대란이 일어나기 전 수치이긴 하다.

 

 

 

<지난 분기별>

 

단위(억원) 최근 분기 실적
분기 2020.06 2020.09 2020.12 2021.03(E)
매출액 5,386 5,852 5,613 5,510
영업익 2,090 2,177 1,567 1,331
당기순익 1,584 1,525 803 1,062

 

- 꾸준한 매출액. 영업익이 작년 4분기부터 감소세에 있는 것은 어떤 영향이지. 리니지 때문은 아닐테고. 

 

 

 

<미래 연도별>

 

단위(억원) 미래 연간 실적(E)
연도 2021.12 2022.12 2023.12
매출액 30,220 38,260 42,022
영업이익 11,401 15,821 16,950
당기순이익 8,457 11,745 12,720

 

 - 폭풍성장하는 미래 실적 기대치. 당장 올해 기대 영업이익부터 1조가 넘어선다. 

 

 

2. 시가 총액

 

발행 주식 수 교부 예상 주식 수 현재 주가
21,954,022 5단계 확인 849,000(-0.12%)


시가 총액 : 18조 6,390억원

 

코스피 23위.

 

 

 

3. 미래 PER

 

현재 시가총액 기준

 

2021.12 2022.12 2023.12
21.80 15.78 14.93

 

현재 PER 31.73

동종업계 PER 33.09

 

- 동종업계와 크게 다르지 않은 현재 PER. 더불어 미래 PER과도 괴리가 크지않다. 워낙 매출액이 높기도 하거니와 한때 백만원을 넘었던 주가가 80만원 초중반까지 떨어진 영향도 있을것.

 

 

 

4. 재무비율

 

단위(%) 2018.12 2019.12 2020.12
부채비율 23.64 33.21 29.78
당좌비율 132.60 287.70 219.94
유보율 23,669.54 25,668.24 29,973.39

 

 - 현금부자 ㄷㄷ 부채비율, 당좌비율은 물론이고 유보율의 수치가 경이적. 현금쌓아놓고 장학금 안나눠주던 과거의 대학들 같다. 

 

 

      

5. 뉴스/공시     

 

- 호재         

 

1. 신작 블레이드앤소울2 사전 캐릭터생성 마감.

2. 판교에 4200억 규모 신사옥 건설예정.

3. 분당에 4200억 규모 토지,건물 양수.

4. 김택진 이사 재선임

 

- 악재

 

1. 1분기 신작없음, 일본 대만 실적 기대치 하회에 영업익 감소.

2. 확률 아이템 관련한 유저들의 불매운동.

3. 확률형 아이템 관련 법안개정 예정.

 

 

 

6. 시가 배당률

 

단위 2018.12 2019.12 2020.12 2021.12(E)
배당금(원) 6,050 5,220 8,550 9,408
배당률(%) 1.30 0.96 0.92  

 

- 작년부터 배당금 상향세. 올해는 더 인상될 것으로 전망. 근데 이미지 반전을 이룰 수 있어야 이거 되든지 말든지 할거같은데...

 

 

 

7. 지분율

 

최대주주

 

- 김택진 : 11.97 %

 

외국인 소진율 : 51.97 %

 

 

 

 

8. 매출 채권 / 재고자산 회전율

 

단위(%) 2018.12 2019.12 2020.12
매출 채권 회전율 10.04 8.44 9.71
재고 자산 회전율 2,260.76 1,105.62 1,733.38

 

- 뭐지 이 재고 자산 회전율은. 단위가 엄청난데. 보통 매출 채권이랑 비슷한 단위인데 몇십퍼센트 단위인데 이건 뭐야 왜이래 무섭게.

 

9.  PBR

 

2018.12 2019.12 2020.12 2021.12(E)
4.06 4.46 6.11 4.73

 

 

 

 

10. 내 생각을 해보자.

 

매수 이유

 

1. 80만원 밑으로는 안떨어질거같다.

2. 돈도 벌어번 놈이 계속 번다. 오너도 나이가 많지 않고 충분히 이미지 반전 가져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화려하게 상승하는 미래 실적 기대치. 글로벌 시장에서도 어느 정도 성과를 보이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의 아이템 확률 관련한 법안이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 같다. 

 

보류 이유

 

1. 주가 덩어리 많이 큼.

2. 아이템 법안 개정관련해서 이미지 매우 나쁨. 불매운동까지. (NO NC)

3. 리니지의 경우 고래유저 위주라서 등 돌리면 타격이 크니까 롤백한거긴 한데 신규 유입이 줄면 앞으로는 쉽지않지.. 야구단으로 또 우승경쟁 하지 않는 이상은. 물론 확률이 높긴하다.

 

 

매수 희망가 매수 희망일 매도 희망가 매도 희망일
       

 

 - 여기서 더 무너질거라는 생각은 잘 들지 않고, 신작 출시도 앞으로 계속되는 만큼 상승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다만 주가 덩어리가 너무 커서 물타기가 어려우므로 접근하기 쉽지않다. 액면분할 안하니? 보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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