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시사

5차 재난지원금, 스타벅스에서는 서울사람만 쓸 수 있다고?

by 킴앤 2021. 8. 2.
반응형

5차 재난 지원금(국민 지원금)의 지급이 점차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1인당 25만 원이 지급되는 재난지원금의 사용처는 작년의 1차 재난 지원금과 동일하게 적용될 전망이다. 기본적으로 자기 거주지(시. 도)에서 사용할 수 있고, 유흥업종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대형 프랜차이즈의 경우 혼동이 올 수 있는데, 직영점의 경우는 본사가 위치한 소재지의 지역민만 사용할 수 있다. 전국에 수많은 지점을 둔 스타벅스의 경우에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데, 전 매장이 직영점으로 운영되므로 서울시민만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

자기 거주지역에서 사용

이번 5차 재난 지원금(국민지원금)은 기본적으로 자기 거주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전통시장, 동네 마트, 음식점 등이 대표적이다. 시와 도를 기준으로 하며, 거주지역 내에서라도 노래방을 포함한 유흥업소나 골프장, 복권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사 소재 지역민만 사용가능

스타벅스로 대표되는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에는 직영점과 가맹점의 여부가 중요하다. 직영점에서는 본사가 서울에 있는 경우에는 서울 시민만, 부산에 있는 경우에는 부산 시민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가맹점의 경우 지역 업체로 인정되므로 사용할 수 있다.

통상 편의점은 모든 곳에서 사용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지방 직영점의 경우에는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다. KTX는 본사가 대전에 있어 기준상 대전시민만 사용할 수 있지만 모든 시민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직영점과 가맹점을 구분하는 법

카드사 홈페이지 혹은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드사 별 조회 서비스에 상호명과 주소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고, KB국민카드의 경우 사용자 주변의 사용 가능처를 보여준다. 

배달음식 사용 가능, 백화점 일부 가능

기본적으로 재난지원금은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없지만, 배달의 민족, 요기요와 같은 배달 서비스의 경우 '만나서 결제'를 사용하면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는 쓸 수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건물 내에 입점해있는 임대업체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헷갈리면 매장 밖에 이렇게

쓰여있는 곳에서 쓰면 됩니다 ↓

 

열두진주문 재난지원금 사용 안내 현수막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