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지식

ETF의 의미와 종류

by 킴앤 2021. 9. 20.
반응형

중산층 이하 서민들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재테크 수단으로 꼽히는 주식시장이지만, 여전히 '주식하면 패가망신'이라는 이미지에 참여를 꺼리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그러한 주린이들을 위한 주식도 당연히 준비되어있는데, 바로 ETF이다. ETF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주식 투자에 대한 범위를 넓혀보자.

ETF란 무엇인가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로 '상장 지수 펀드'라는 공식 명칭을 가지고 있는 펀드 상품이다. 여러가지의 투자 상품을 한데 모아놓은 펀드를 주식 시장에 마련한 것으로, 여러 종목을 한데 묶어놓아 ETF 하나만 매수해도 자동으로 분산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효과를 가진다.

ETF의 종류

  1. 국내 시장 지수형
    국내 대표 지수를 추종하는 유형
  2. 업종형
    2차전지, 반도체, 제약, 소프트웨어 등의 업종을 추종하는 유형
  3. 테마지수형
    특정 그룹, 고배당, 헬스케어, 건설, 증권 등 특정 테마를 추종하는 유형
  4. 해외 시장 지수형
    미국 등 해외 주요국의 증권 지수를 추종하는 유형
  5. 채권형
    국채, 회사채 등을 추종하는 유형
  6. 통화형
    주요국 통화(화폐)를 추종하는 유형
  7. 상품형
    원유, 금, 구리 등의 상품을 추종하는 유형

종목 이름 의미

ETF는 증권사가 아니라 자산 운용사가 만든 상품으로, 종목의 맨 앞에 붙어있는 단어는 운용사를 의미한다. ETF 종목 뒤에 붙어있는 숫자나 영문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200/150
    ETF에 포함된 종목의 수를 말한다. 예를 들어 KODEX 200은 코스피의 200 종목, TIGER 코스닥 150은 코스닥의 150 종목을 말한다. 상품별 종목의 구성과 비중은 각기 다르다.
  2. 레버리지
    적은 힘으로 많은 힘을 내는 지렛대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주식 시장에서는 주로 자기 자본에 부채를 얹어 투자해 큰 이익을 얻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ETF 상품에 붙어있는 레버리지는 '2배'를 뜻한다. 오를 때 2배 오르고, 떨어질 때 2배 떨어진다.
  3. 인버스
    야수의 심장을 가진 투자자들이 레버리지와 함께 선호하는 상품으로, 주가 지수의 반대를 추종한다. 주가가 하락하면 인버스는 상승하고, 주가가 상승하면 인버스 상품은 떨어진다.
반응형

댓글